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취약계층 재능나눔사업

서울시민의 건강 유지와 여가생활 진작에 기여하고 기부문화 확산으로 체육활동소외계층이 없는 활기찬 서울 만들기를 위해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에서는체육취약계층 재능나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글.    조원홍


기부 문화에 앞장서는 생활체육 활성화

체육취약계층 재능나눔사업(이하 재능나눔사업)은 서울특별시체육복지진흥조례(제2조)에 의거 체육소외계층인 저소득 노인·아동·청소년·여성 및 장애인 등이 체육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2015년도부터 진행된 재능나눔사업은 생활체육 활성화 조성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제공,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으로 건전한 여가활동 정착,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어울림 활동을 통한 생활체육 참여 기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관내 대학교(체육학과)를 통해 지역 내 재능기부자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며, 장애유형 및 연령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운영하고 있다.


대학연계 프로그램

‘대학연계 프로그램’은 관내 대학교(체육학과) 및 산학협력단을 통해 공모·운영하고 있다. 관내 대학교 재학생들이 주로 재능기부자가 되어 체육활동이 필요한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생활체육 종목 프로그램을 주 1~2회, 1~2시간 기준,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활동을 하고 있는 재능기부자(대학생) 들은 졸업 후 대학원 진학, 자치구장애인체육회 지도자, 종목 단체 지도자, 유사 단체 체육행정가로 활동하고 있다. 2024년에는 총 8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재능나눔DAY

‘스포츠재능나눔DAY’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 직장운동경기부 (장애·비장애인) 종목과 연계, 스포츠 및 연예인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진행된다. 스포츠종목 스타, 직장운동경기부의 선수 등이 재능기부자가 되어 체육활동이 필요한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생활체육 종목 프로그램을 1회성 체험형으로 지도하는 방식이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스포츠스타, 직장운동경기부의 선수들을 접할 기회가 없는 참가자들의반응이 좋고, 체험 활동으로 접하는 것을 시작으로 생활체육으로 꾸준히 운동을 시작했다는 장애인 분들이 계실 정도이다. 2023년의 경우 총 2개소를 운영했다.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는 앞으로도 대학생(체육학과) 재학생 등 종목별 재능기부자와 함께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스포츠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체육취약계층 재능나눔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에서든 생활체육 종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체육이 활성화될 수 있길 기대한다.

글을 쓴 조원홍은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부에서 ‘생활체육교실 및 동호회 사업’, ‘체육취약계층 재능나눔사업’, ‘서울림장애학생체육 페스티벌’, ‘서울특별시장애인생활체육대회’ 개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