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지도자와 교육, 스포츠드론의 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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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드론 지도자는 드론을 활용한 스포츠 활동에서 교육, 훈련, 경기 운영을 담당하는 전문 지도자를 의미하며, 드론 조종 기술과 함께 스포츠적 요소(경쟁·협동·전략)와 교육학적 접근을 결합해 참가자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핵심 역할은 기술 교육자, 스포츠 코치, 안전 관리자, 멘토와 상담자로 기체 운용, 전술 적용,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합 수행한다. 이를 위해 입문–중급–고급의 단계별 교육과 현장 실습, 정비·데이터 분석·대회 운영 등 역할 기반 모듈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국가 차원의 스포츠드론 지도자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고, 교육기관·협회·연맹이 표준 교재·평가·보수교육을 공동 운영해야 한다. 이처럼 스포츠드론 지도자는 스포츠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교육·훈련·경기 운영의 품질을 동시에 높이는 핵심 인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드론은 이제 스포츠의 관람, 훈련, 운영을 동시에 바꾸는 주요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산업·일자리 차원에서도 변화가 뚜렷하다. 앞으로 스포츠드론은 단순히 기술적 보조 수단을 넘어, 스포츠산업 전반을 혁신하는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경기장 안팎의 경험을 새롭게 정의하고, 선수와 관중 모두에게 확장된 가치를 제공하며 나아가 드론과 AI·빅데이터의 융합은 스포츠과학을 한층 더 진화시킬 것이다.
글을 쓴 황종학 박사는 인하대학교에서 전자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30년 가까이 한국스포츠과학원에서 스포츠산업실 수석연구위원 및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 R&D PD를 역임하는 등 우리나라 스포츠산업의 발전과 함께해 왔다.